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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Data

태블로 부트캠프 DAY 6

by 100호랭 2022. 11. 23.

DAY 5에서는 비즈니스에서 활용하는 시각화를 알 수 있다.

 

로우 데이터를 집계하고 테이블 계산하여 시각화한다.

다시 말하면 측정값을 어떠한 기준으로 계산할 지 지정한 후 재계산된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다. 

 

시도별 매출 관련

- 로우 데이터로 시도 별 매출 비율을 시각화한다. 어느 지역에서 매출이 많이 발생하는 지 쉽게 알 수 있다.
- 전국 기준 매출 구성비를 구하기 위해 전국 기준 매출을 계산하고 시도 매출을 구한 값으로 나눈다.

 

고객 이용 현황 분석

- 과거 첫 구매한 고객이 현재까지 매출에 기여하고 있는 지 시각화했다. 첫 구매한 고객이 꾸준히 구매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.

- 연도를 색상으로 표현한다. 고객을 기준으로 고객 별 최초 구매일을 구하기 위해 계산식을 만든다.

{FIXED [고객번호] : MIN([주문일자])}

 

코호트 분석

- 고객이 첫 구매 후 두번째 구매까지 걸리는 시간을 알 수 있다. (분기 별) 2분기가 지난 후에 가장 많이 재구매한 것을 알 수 있다.

- IIF 함수를 활용했다. 최초 구매일이 주문 일자보다 작으면 재구매가 일어난 것이다.

 

주식 관련

- 주식 데이터를 이용하여 전일 대비 종가가 상승했는 지 하락했는 지 보여준다.
- 일 별 종가의 차이를 구해서 색상으로 표현한다.